1.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대상 요건

주택도시기금이 제공하는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상품의 대출조건, 한도, 신청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신혼부부의 경우 사회 초년생이어서 자금 마련에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 신혼부부에게 국가는 연 1~2%의 금리로 전세자금을 대출해 줍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은 크게 다음 세 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결혼 기간, 소득, 순자산입니다. 다른 조건은 많지만 대부분 3가지지만 만족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결혼 기간: 결혼 후 7년 또는 3개월 이내에 결혼해야 하는 집이 없는 가장
소득요건 :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 원 미만(세전)
순자산 요구사항: 2022년 32억 5천만 원 미만

여기서 순자산가치는 부동산과 자동차, 주식과 채권을 모두 포함하는 금액입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대상
신혼부부를 위한 대출 조건

2. 신혼부부 전세대출 대상 주택, 대출 한도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 모든 주택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임대 면적과 보증금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각 품목에 대한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대 전용면적 : 85m² 미만(일반 34평) (도시/m² 미만)
보증금
일반/신혼부부 가구 : 수도권 3억 원, 수도권 외 2억 원
2자녀 이상 가구 : 수도권 4억 원, 지방외 3억 원

전세 보증금의 경우 자녀가 2명 이상일 경우 전세 보증금 한도가 1억 원 늘어납니다. 하지만 대출 한도는 2000만 원만 더 늘어납니다.

대출 한도
신혼부부 가구 : 수도권 2억 원, 수도권 외 16억 원
2자녀 이상 가구 : 수도권 22억 원, 수도권 외 18억 원

대출금액의 경우 보증금의 80%로 제한됩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한도

3. 신혼부부 전세대출 금리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금리는 부부 합산 연소득과 전세 보증금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출 금리는 변동성이 있으며 현재 1.2%에서 최대 2.1% 사이입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금리

부동산 전자계약의 경우 자녀 수에 따라 연 0.1%의 우대금리를 추가로 적용하고 있다. 다자녀 가구라면 연 0.7%의 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1% 미만의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펀드든 웹사이트나 신탁은행을 방문하면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한국주택금융공사를 방문해 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좋으니 은행을 방문해 신청하는 것이 좋다. 이 펀드의 수탁은행은 우리, 신한, 국민, 농협, 산업은행이다.